교통범칙금 조회 납부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 납부 방법

교통 범칙금은 바로 문자로 날라오면 좋겠지만 날라오지 않기 때문에 혹시라도 내가 과속을 해서 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미납 범칙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통 범칙금 조회 방법 및 납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법을 어기지 말아야 하는데 교통 법규를 어길때가 있습니다. 실수든 고의든 분명히 한번도 법을 어기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무튼 너무 심각한 교통 법규를 어기지 않는 이상은 벌금정도로 끝나게 되지만 심한 경우 면허 취소 및 구금 될수도 있습니다.

 

 

 

교통 범칙금 과태료 차이

범칙금과 과태료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돈만으로 해결이 되느냐 아니면 따로 흔적이 남을 수 있으냐에 따라서 다르다고 말할수도 있는데요. 범칙금은 어떤것이고 과태료는 어떤것인지 내용을 통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과태료

과태료는 범칙금보다 가벼운 금전적 처벌입니다. 시청 혹은 군청에서 자체적으로 부과하는 처벌입니다.

 

  1. 단속카메라 적발
  2. 벌점은 부여되지 않음
  3. 차량 명의자 기준으로 청구 됨

※ 금전적 처벌

 

범칙금

범칙금은 도로교통법을 위반하거나 경미한 범죄 행위에 대해 부과하는 금전적 처벌로 벌점에 해당되는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벌점이 부과됩니다.

 

  1. 경찰관 적발
  2. 경우에 따라서 벌점 부여
  3. 운전자 기준으로 청구 됨

※ 금전적 처벌 +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교통 범칙금 혹은 과태료를 조회하는 방법은 이파인 경찰청 교통민원으로 들어가서 조회를 하면 됩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조회를 하면 됩니다. 과속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면 당일 조회는 되지 않고 2-3일 정도 전산 처리 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오늘 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면 2-3일 이후에 조회해야합니다.

 

위의 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화면에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