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결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될까?

정말 운이 좋지 않은 날에는 나도 모르게 글을 적다가 저장하지 않고 꺼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그냥 포스팅 하기가 싫어지기도 합니다. 마음을 다잡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란 매우 힘듭니다. 왜냐하면 거의 마무리가 다 되어가는데 크롬 창을 닫아버리면 이전에 작업하던 내용 모두 날라가버리기 때문입니다. 오늘 그런 일을 겪었습니다. 자동으로 저장이 되면 좋을텐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아무튼 한번 날려먹고 나니까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네요.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직장인에게 연말정산이란 13월의 월급 혹은 폭탄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이 연말정산 잘 알아서 돌려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연말정산 항목에 있는 부분을 챙겨서 1년 동안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세금을 많이 돌려받는 다고해서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고 세금을 뱉어 낸다고해서 잘못한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연말에 세금을 더 내는 것이 유리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내야할 세금을 내가 갖고 있으면서 저축하고 이자를 받고 있었으니까 말이지요. 하지만 그런 사람은 잘 없겠지요.


연말정산에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이 구별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들을 잘 알고 있으면 연말정산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항목별로 하나씩 뜯어서 대략적으로 이해를 한다면 내가 할수 있는 세금 절감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바로 알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카드/현금영수증이란?

연말정산에서 아주 일부분에 불과한 카드 사용과 현금영수증은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는 것 보다는 신경을 쓰면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몇몇의 일부는 "나는 올해 돈을 많이 써서 돌려받을거야"라는 말을 합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하는데는 단순하게 지출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택청약이나 개인연금과 같이 저축성 항목도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연말정산을 생각하면서 조금 더 지출하기보다는 그냥 최대한 할인이 많이 되는 것을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출을 어느 정도 하게 되면 소득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세금 절감 효과가 없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게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소득공제 되는 항목과 안되는 항목

연말정산에서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입니다. 이 부분을 신경쓸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것 말고는 사실 매년 변동될 것이 없습니다. 딱히 챙겨야 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항상 지출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어떤 사람은 중고 자동차를 구매해서 올해 연말정산 한계치를 다 채웠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연말정산에서 이런 사치품과 같은 것들은 소득공제 혜택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몇몇 항목들에 대해서는 소득공제를 해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소득공제가 되지 않는 항목들에 대해서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드/현금영수증 되지 않는 항목>


1. 세금

2. 공과금

3. 통신비

4. 중복 소비항목 (보험료, 교육비 등 공제를 받은 경우)

5. 신차

6. 상품권

7. 외국에서 사용

8. 자동차 리스


- 중고자동차의 경우 구매금액의 10% 공제 금액으로 포함됨



소액결제는 통신비?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모바일 쇼핑을 참 많이 합니다. 스마트폰 한나면 할수 없는게 없을 만큼 참 많은 것을 합니다. 그래서 결제를 하려고 보면 소액결제가 편할때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신용카드 앱을 이용해서 결제하는 것이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소액결제를 자주 이용하는 분이라면 소액결제만큼 편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소액결제가 통신비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혹시라도 연말정산이 되지 않으면 안되니까 이 부분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액결제는 통신비에 포함이 되어서 현금영수증 혹은 카드 사용내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일까요?


결론 : 소액결제는 결제 방법에 따라서 자동으로 소득공제 내역에 포함되게 되어 있습니다. 소액결제는 통신비에 포함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이미 적어 놓은 자료를 날리고 나니까 정말 화가 났습니다. 하지만 내가 저지른 일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열심히 하기로 했다면 그만큼 노력을 해야합니다. 노력하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떤 것이든 노력하는 자에게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하는데 있어서 이런 지출에 대해서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소득공제가 아주 큰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런 혜택을 못받는 것보다는 받는 것이 좋으니까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