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Kbps 속도, 유튜브 시청 테스트

400Kbps 속도, 유튜브 시청 테스트

핸드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본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는 월말쯤에는 속도가 느려지는 경험을 한적이 있을 것입니다. 요금제마다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고 나면 제한된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LTE 속도로 무제한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공하는 요금제는 아직 없습니다.

 

무제한 요금제에 보면 [월 제공량 소진 후 일 2GB 제공하며, 일 제공 데이터 모두 소진시 최대 (3Mbps, 1Mbps, 400Kbps) 속도로 추가 과금 없이 이용 가능] 이라는 문구를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처럼 최대 속도를 제한해서 무제한으로 이용할수가 있는데 이 속도가 어느정도 되는지 유튜브는 시청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속도

 

 

데이터 속도 bps란?

우리 삶에는 숫자로 표시할수 있는 것들이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에는 아직도 인치, 마일을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미터단위를 사용하고 있지요. 이런 것처럼 숫자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서 그 수치는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집에서는 100메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100메가 속도라면 1기가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초 내외여야 하는데 가능할까요? 적어도 1분이면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 속도는 bps 단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byte 단위를 혼동하였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인데요. 이 bps속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400Kbps 속도에서 유튜브를 시청할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간편하게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볼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접속만으로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테스트

회원님의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FAST.com의 간편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로 몇 초 안에 ISP 속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st.com



bps 의미

bps는 bit per second (초당 비트 수)를 의미합니다. 통신 속도의 단위로 1초간 송수신할 수 있는 비트수를 나타냅니다.

bps를 bytes per second (초당 바이트 수)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해하지 않아야합니다.

 

1 Byte = 8 bit

1 Byte/s = 8 bps

 

bps 단위를 byte 로 계산 방법

1 Byte = 8 bit

1/8 Byte = 1 bit

 

바이트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비트에 8을 나누어주면 됩니다.

 

<400Kbps의 Byte 변환 식>

400Kbps 를 풀어쓰게 되면 400,000bps 가 됩니다.

Byte 변환을 위해서 8로 나누어줍니다.

400,000/8 = 50,000 Byte/s = 50 KByte/s = 50 KB/s = 0.05 MB/s

 

위와 같이 계산을 하면 bps를 byte/s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초당 속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즉, 400Kbps 속도는 0.05 MB/s 입니다. 이 속도는 우리가 LTE 이전에 사용했던 3G 속도의 1/8이라고 합니다.

 

< 400Kbps, 1Mbps, 3Mbps, 5Mbps 실제 속도>


400Kbps = 초당 0.05 MB

1 Mbps = 초당 0.125 MB

3 Mbps = 초당 0.375 MB

5 Mbps = 초당 0.625 MB

10 Mbps = 초당 1.25 MB

100 Mbps = 초당 12.5 MB
1 Gbps = 초당 125 MB

 

우리가 알고 있는 1기가 인터넷도 초당 125MB 속도가 최대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보다 빠른 속도로 보이기 위해서 비트 단위를 사용하고 있어서 헤갈리는 것이었습니다.

 

데이터 400Kbps 속도 유튜브 시청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중에서 400Kbps 요금제도 있습니다. 이 요금제를 이용하면 아무래도 초당 0.05 MB이기 때문에 영상을 본다던지 하는 것에 대해서 제약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카톡정도는 이용할수 있지만 데이터 전송이 빨라야 하는 특정 앱에서는 사용이 불가한 것도 있습니다.

 

유튜브는 144p로 영상을 볼수 있으며, 통신 상황에 따라서는 240p도 볼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썸네일 나오는 것과 영상을 선택하는 것을 비롯해서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소리만 듣는 용도로 사용해야 편할 것입니다.

 

<400Kbps 속도로 할수 있는 것>

  • 스트리밍 음악 감상
  • 네비게이션
  • 인터넷 서핑
  • 저화질의 유튜브 (최고 240p)
  • 팟캐스트
  • 카카오톡 고화질 사진 송수신

 

<400Kbps 속도로 할수 없는 것>

  • 보안이 필요한 은행 앱
  • 데이터 통신이 많이 필요한 게임
  • 고화질 유튜브 시청
  • 카카오톡 초고화질 사진 송수신

 

마무리하며

저도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오래전 피쳐폰을 사용할때 학생들의 문자 무제한 요금제보다 저렴한 19,900원으로 데이터 무제한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통신 3사는 비싸긴 하지만 자신의 선택에 따라서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할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입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통신량이 적은 어른들을 대상으로 하는 400Kpbs 무제한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오늘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적어도 3Mbps 정도의 속도는 되는 것이 좋습니다. 무제한 요금제라고해서 계속해서 LTE 속도 그대로 온전하게 사용할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기본제공데이터는 얼마나 되는지 기본제공데이터를 모두 소진시에 속도는 얼마나 되는지 알고 요금제에 가입해야 낭패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