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연말정산 조회, 건보료 폭탄이 되는 이유

연초가 되면 직장인들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시기입니다. 각종 모임도 많고 회사에 일도 많은 시즌입니다. 무엇보다 직장인들의 관심은 연말정산에 쏠릴수밖에 없습니다. 배우자와 아이들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사회초년생이 된 사람은 연말정산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서 자료만 제출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바쁘게 지나갔던 연초가 지나고 나면 갑자기 월급이 줄어드는 현상을 맛볼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건보료 폭탄인 것입니다.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

우리 월급에서 건강보험료를 비롯하여 4대보험을 떼는 것을 모두 알고 계시죠? 건강보험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우선 부과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의 월급에서 떼어가고 있는 건강보험은 전년도의 연봉을 기준으로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보통은 작년보다 올해의 연봉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경기침체여파로 연봉이 줄어드는 사람도 많겠지만 말이죠.


작년의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우선 부과했기 때문에 4월에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통해서 한해동안 받은 보수총액을 계산해서 다시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연말정산을 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건강보험에는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부양가족이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보수총액을 토대로 계산되게 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란?

매년 3월 10일까지 그 전년도의 보수 총액을 신고하게 됩니다. 작년에 매월 200만원으로 월급여를 신고한 근로자가 실제로는 300만원을 받았다면 100만원에 대한 건강보험료를 덜 낸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변동된 사항이 있으면 정산된 금액을 4월에 부과하거나 환급받게 되는 것을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나온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또 올해의 건강보험료의 기준이되며 내년 3월까지 적용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4월에 다시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하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요율

기준 

보험료율 

근로자 

사업주 

건강보험료 

6.67% 

3.335% 

3.335% 

건강보험은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와 사업주가 반반씩 내게 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정산 절차

1/31 

1/31 ~ 3/10 

3/31 

4/16까지 

급여 4월분 

보수총액 신고 안내 

보수총액 신고 

연말정산보험료 안내 

연말정산 착오자 변경 신고

5회 분납 사전 제외 신청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부과 


위의 과정은 모두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본인이 직접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4월에 부과 혹은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건강보험 5회 분할 납부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했는데 기본적으로 부과되는 4월의 건강보험료보다 많은 경우 5회로 분할납부 하도록 합니다. 만약 본인이 5회 분할 납부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일시납 신청을 해야합니다.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예시)


2019년 보수총액(비과세 제외) 5,000만원

2020년 보수총액(비과세 제외) 6,000만원


2020년 4월 ~ 2021년 3월까지는 2019년의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납부중이었음

그래서 2020년을 기준으로 납부하기 위해서 2021년 4월에 건강보험 정산을 하게 됨


건강보험요율 : 근로자 3.335%


5,000만원 X 3.335% = 166.75만원

6,000만원 X 3.335% = 200.1만원


200.1만원 - 166.75만원 = 33.35만원


33.35만원 추가 납부



개인별 건강보험 연말정산내역 확인 방법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은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는 것처럼 인터넷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의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회가 가능하니까 부담없이 조회할수 있습니다. 4월이 지나고 건보료 폭탄이 나왔다면 왜 그런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보험료 카테고리의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를 선택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꼭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범용, 일반 공인인증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따로 타은행 공인인증서 등록과 같은 절차는 필요하지 않으니까 걱정하지마세요.


3. 자신이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과 취득일, 상실일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2019년의 것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다른연도의 자료를 조회하고 싶다면 조회할수도 있습니다.

4. 신고 보수 총액이 나오고 월 평균 보수액 그리고 정산보험료가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확인하면 내가 왜 건강보험료 폭탄을 맞았는지 알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은 내가 하고 싶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야만 하는 것중에 하나입니다. 건강보험료 폭탄이 나오더라도 내 연봉이 많이 올랐구나 하며 긍정적으로 생각을 해야할 것입니다. 어차피 매를 맞아야 한다면 즐겁게 맞는 편이 나으니까요.


오늘은 연말정산 시리즈에 이어서 건강보험 정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4월에 이게 무엇이냐며 찾는 것을 보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