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외장 모니터 사용시, 본체 내장 모니터 끄기 (외부모니터만 사용)

윈도우 컴퓨터를 새롭게 맞추게 되면서 컴퓨터 책상이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내 맥북을 활용해서 사용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딱히 어떤 것을 하지 않더라도 그냥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좋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맥에서 그래픽 리소스를 상당히 많이 잡아먹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열이 심해지기 때문에 맥북 내장 모니터와 외부 모니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맥북 외부 모니터 활용

집에 모니터가 하나가 있다면 맥북 하나만 사용하기에는 정말 아깝고 불편합니다. 컴퓨터 책상에 아주 좋은 모니터가 하나 있는데 그것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앞에서 맥북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정말 바보같은 짓입니다. 그래서 저는 윈도우 데스크톱 셋팅을 맞출때부터 맥과 모니터 연결에 대해서 열심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맥북에 모니터를 연결하는 것이 맥북에 무리가 갈 것이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했습니다. 당연히 맥북 자체 내에서도 화면을 잘 뽑아주고 있고 맥북 프로 고급형 모델을 쓰고 있는 만큼 4K 모니터 출력에 대한 부담이 덜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발열도 심하고 그래픽카드가 힘겨워하는 것을 보고 어떻게 해야 맥북을 사용하는데 부담이 가지 않도록 사용할수 있을지 고민을 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맥북에서는 클램쉘 모드를 지원합니다. 클램쉘 모드란 맥북 자체가 본체 역할을 하게 되고 다른 것은 모두 외부 모니터로 연결이 되어서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까 제가 하고 싶은 것은 클램쉘 모드였는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클램쉘 모드를 이용해서 마치 맥프로와 같이 본체처럼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램쉘 모드 사용 조건>


1. 외부 모니터와 연결 될 것

2. 전원이 공급 될 것

3. 마우스와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을 것

4. 맥북이 닫혀 있을 것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클램쉘 모드를 제대로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클램쉘 모드를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발열이 꽤나 클수도 있습니다. 해상도에 따라서 그래픽의 사용량이 조금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발열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오래 사용하게 되면 꽤나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맥북 열어놓고 클램쉘 모드 사용

맥북 클램쉘 모드의 문제점은 발열이 생기게 되면 맥북 내장 모니터에 안좋은 영향을 줄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게 되면 맥북 내장 모니터가 변형이나 코팅이 벗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을 잘 관리해야하는데요. 그래서 저는 맥북을 열어 놓고 클램쉘 모드를 사용할수 없는지 궁금했습니다.


맥북을 열어 놓고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미러링이나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클램쉘 모드로 사용한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맥북 열어놓고 내장모니터 끄기>


1. 미러링으로 하고 내장 모니터의 밝기를 최소로 낮춘다. (마우스 커서는 옮겨짐)

2. 앱을 활용해서 내장 모니터를 끈다.



앱을 활용한 내장모니터 끄기

내장모니터를 끌수 있는 앱은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 자체에서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편함은 존재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까 생각보다 GPU 사용량도 변함이 없습니다. 굳이 듀얼 모니터 대신에 외부모니터만 사용할 이유가 없어보였습니다. 그래도 듀얼 모니터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내장 모니터를 끄는 방법을 알면 좋겠지요.


제가 활용한 앱은 SwitchResX 라는 앱입니다. 10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수 있고 이후에는 라이센스를 2만원 정도 주고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내장모니터를 Disable 로 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내장 모니터를 사용 불가능으로 설정하고 나서 케이블을 빼게 되면 정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내장모니터를 다시 활성화 시킨 이후에 케이블을 제거하고 맥북을 사용해야합니다. 일반적인 듀얼 모니터 사용을 할때는 자동으로 맥북과 외부모니터 전환이 잘 되지만 앱을 사용하면 이렇게 불편함이 있습니다.


1. 구글에 SwitchResX 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가장 상단에 다운로드 링크가 나올 것입니다. 선택해주세요.

 

2. 10일동안 무료로 사용할수 있으니까 아래에 이미지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하고 마음에 드시면 Buy를 눌러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마무리하며

맥OS를 사용하면서 확실히 윈도우보다는 활용성이 좋지만 생각보다 정보가 많이 없어서 불편했던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보다 빠르게 할수 있는 어떤 것을 찾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자신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바로 검색을 해서 해결해야합니다.


특히 제대로 검색하지 않고 혼자서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더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미리 대처를 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정말 인터넷 서핑만 잘하더라도 많은 정보를 공부할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