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 호수 재는법 (남자 평균, 여자평균 반지 호수)

반지 호수 재는법 (남자 평균, 여자평균 반지 호수)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쇼핑을 인터넷으로 하다보니까 항상 사이즈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옷을 고를때도 어떤 사이즈로 해야할지 고민이 되는데 특히 딱 맞게 맞추어야 하는 반지의 경우에는 더욱 사이즈가 신경쓰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반지 호수 재는법은 확실하게 해야 내 손가락에 맞는 크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많은 금은방이 있기는 하지만 구매를 하지도 않을 것인데 호수만 알아 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금은방에서는 반지 디자인을 고른 다음 사이즈를 재기 때문입니다. 무턱대고 반지 호수를 재어달라고 하면 좋아할 사장님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손가락 크기에 맞는 반지 호수를 알수 있습니다.

 

 

 

반지 호수 사이즈표

같은 반지 호수라도 차이가 있는 경우를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다른 브랜드의 반지를 구매했을 때 분명 같은 호수로 구매를 했는데 동일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을텐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국 귀금속 보석 단체장 협의회에서 KS 규격 표준화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1일부터 한국 표준화 사이즈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2020년부터 아래의 KS 규격 사이즈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지 호수 재는법 중 <링게이지로 호수 재는법>은 KS 표준 사이즈표를 준수하는 것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 남자 반지 평균 호수 - 17호

- 가장 보편적인 남자 호수는 16~20호

 

● 여자 반지 평균 호수 - 12호

- 가장 보편적인 여자 호수는 9~13호

 

단순히 평균 호수에 불과하므로 반지를 구매할때는 꼭 제대로 측정을 한 후에 구매하셔야 합니다.

 

 

반지 호수 재는법

집에서 간단하게 반지 호수를 측정해볼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아무 도구가 없을 때 종이를 이용해서 할수도 있고 정확한 방법으로는 KS 표준 규격을 준수하는 링게이지로 자신의 반지 사이즈를 측정할수 있습니다. 기존의 반지가 있는 경우에는 안지름을 측정해서 사이즈를 알아볼수도 있습니다.

 

종이로 반지 호수 재는법

종이로 손가락 둘레를 측정해서 반지 호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집에 종이와 자, 볼펜만 있으면 쉽게 측정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준비물>

- 종이, 가위, 볼펜, 자

 

<측정 방법>

- 종이로 손가락을 감쌀 수 있을 만큼 길게 자릅니다.

- 자른 종이로 반지를 낄 손가락에 감아줍니다. (조금 여유 있게)

- 손가락에 감은 종이가 겹치는 부분을 볼펜으로 표시합니다.

- 볼펜으로 표시한 부분까지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 KS 표준 사이즈표를 이용하여 호수를 확인합니다.

 

 

링게이지로 반지 호수 재는법

반지 호수를 측정할수 있는 링게이지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흔히 금은방에서 사용하는 반지 호수를 측정하는 것이 바로 링게이지입니다. 1호부터 30호까지 착용해볼수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호수를 알수 있습니다.

 

KS 표준 사이즈표를 준수하는 링게이지를 구매하시면 반지 사이즈를 실패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으로 5천원 내외로 구매할수 있지만, 한번쯤 사용하고 쓸일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당근마켓이나, 중고 거래사이트를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지 안지름으로 호수 재는법

기존에 착용하는 반지가 있을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반지의 안지름을 측정해서 반지 호수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준비물>

- 갖고 있는 반지, 자

 

<측정 방법>

- 반지를 평평한 곳에 놓아두고 안쪽 지름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 바깥지름이 아닌 안지름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지 호수 측정시 주의사항

2019년 반지 사이즈의 KS 표준이 나오면서 모든 브랜드의 호수가 동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고로 반지를 구매하거나 할때는 예전의 호수 표시 방식일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반지 호수를 측정할때 링게이지 방식이 아닌 종이로 측정이나 기존 반지의 안지름 측정의 경우에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이면 고가의 반지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꼭 매장을 방문해서 측정을 받아보고 호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손이 자주 붓거나 손 뼈 마디가 굵은 사람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적당히 여유있는 사이즈를 구매해야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