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맛있게 먹는법 - 다이어트, 당뇨 등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식이요법으로 살을 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건강식품 중에 하나가 새싹보리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서 새싹보리가 당뇨, 다이어트 등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새싹보리 분말을 물에 타먹는 것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품에는 정말로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이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부작용으로 인한 안좋은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습니다. 모든 음식이 개개인에게 완벽하게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새싹보리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새싹보리 분말가루를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당뇨에 좋은 새싹보리의 7가지 효능

    새싹보리란 통보리의 새싹입니다. 약 15 ~ 20cm 자란 보리의 새순을 말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새싹보리 영양분 수치결과에 따르면 철분은 시금치의 16배, 칼슘은 우유의 4.5배,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 필수아미노산은 밀의 2.2배로 슈퍼푸드라고 할수 있을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혈당 관리

    당뇨병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 인슐린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체내의 혈당 수치가 올라가고 혈액 순환의 저하, 동맥 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슐린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고 공복 혈당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이어트

    새싹보리가 커뮤니티를 통해서 알려지기 시작한 것도 다이어트와 관련된 효능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평생 목표중에 하나인데요. 새싹보리는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순에는 많은 영양소와 더불어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긴 시간 포만감을 느낄수 있게 해주어서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포라닌 성분의 해독 기능으로 포도당이 체지방에 축척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노화 방지

    새싹보리의 성분 중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는 우리 몸 속의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 새싹 채소에 비해서 7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방사능에 대한 내성을 향상시켜줍니다. 엽록소와 비타민 B,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백혈구와 적혈구의 생성을 돕습니다.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며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개선

    새싹보리에는 고구마의 20배가 넘는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수용성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두가지의 식이섬유로 나뉘게 됩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는 수분과 함께 음식물이 소장을 빠르게 통과하도록 도와주면서 지방, 콜레스테롤, 당분의 흡수를 막아주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비와 장의 염증을 막아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새싹보리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천연 플라보노이드로서 함암 효과가 탁월하며 소염작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루테올린은 암세포의 증식 성장을 막아줌으로써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숙취 해소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과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숙취해소제를 먹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수분과 당분 그리고 각회사의 고유의 방법으로 혼합된 항산화 성분을 가진 것입니다. 새싹보리에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사포라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라닌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고 간 건강에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슈퍼푸드인 새싹보리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진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인체에서 필요한 비타민A로써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줍니다. 단, 한가지의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할수 없으면 새싹보리에 포함된 풍부한 성분들이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 주의하세요!

    새싹보리에 포함된 글루텐이라는 성분은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로 일정량 이상 섭취하게 되면 장 기능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루텐이 풍부한 새싹보리 분말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배탈, 소화불량, 두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켜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약처 1일 섭취 권장량 : 분말 기준 1티스푼 (1~3g)

     

    새싹보리 분말 맛있게 먹는법

    새싹보리의 효능을 제대로 얻으려면 올바른 복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싹보리에 포함된 성분을 해치지 않고 맛있게 먹는 방법을 택하면 꾸준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 새싹보리는 분말형태로 구입해서 먹게 되는데 분말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물에 타먹거나 우유, 샐러드, 요거트로 섭취하게 됩니다. 분말을 구입할때는 꼭 다른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100% 새싹보리 제품으로 구입해야합니다.

     

    새싹보리 + 물

    500ML의 물과 함께 1티스푼 (1~3g) 를 섞어 먹으면 해독주스로 먹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과 함께 차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새싹보리 +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새싹보리 분말 1티스푼을 섞어 먹을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사과, 바나나, 딸기 등의 과일을 추가해서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