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별 등급 및 신용점수 무료 조회

신용점수별 등급 및 신용점수 무료 조회

삶을 살아가다 보면 뜻하지 않게 큰 돈이 필요하게 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가장 빠르게 금융 시스템을 이용해서 돈을 빌릴수 있는 것은 신용을 이용한 대출일 것입니다. 각자의 신용점수에 따라서 금리와 대출가능 금액이 달라질수 있는데요.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신용등급으로 나누었는데 이제는 신용점수로만 계산을 한다고 합니다.

 

2021년부터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하나의 등급 차이로 금리 등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람도 이제는 점수제로 나름 정확하게 하기 때문에 등급보다는 세부적으로 혜택을 받아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금융권에서는 등급을 기준으로 보는 곳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신용점수가 몇등급인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용카드

 

 

신용등급 의미

신용등급은 1~10등급으로 나누어서 대출 심사와 대출 금리를 결정하는 시스템으로 신용등급제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의 신용 등급에 따라서 1~2등급의 경우에는 신용 거래가 많고 거래 실적이 우수한 사람, 3~4등급은 거래 실적은 없지만 상위 등급으로 갈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 등급 산정은 매월 15일에 시행합니다.

 

현재는 신용등급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가 사용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별로 대략적인 의미를 부여할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폐지되었지만 자신이 해당하는 점수에 대한 의미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으면 금융 회사들은 대출과 신용카드 발급 등과 같은 신용거래를 할때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대출 금리를 비롯해 여러가지 손해를 볼수 있기 때문에 신용 관리는 필요합니다.

신용 등급 구분 의미
1~2 등급 최우량 등급 오랜 신용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수준
3~4 등급 우량 등급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등급의 진입이 가능하고 부실화 가능성이 낮은 수준
5~6 등급 일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이 일반적인 수준
7~8 등급 주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비교적 많고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수준
9~10 등급 위험 등급 현재 연체 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이 있고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준

 

신용점수별 등급표

신용등급은 10단계로 되어 있어서 등급의 최상단과 최하단의 사람에게는 대출 심사를 비롯한 여러 부분에서 불이익을 볼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면 899점이 2등급이고 900점이 1등급이라면 1점차이로 1등급의 차이가 나서 피해를 볼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2021년부터는 신용 점수제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신용 점수는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 기관에서 채택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개인의 신용을 알수 있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NICE 신용평가, KCB 올크레딧에서 신용점수를 제공합니다.

 

신용등급 NICE 신용평가 KCB 올크레딧
1 등급 942 ~ 1000 900 ~ 1000
2 등급 891 ~ 941 870 ~ 899
3 등급 832 ~ 890 840 ~ 869
4 등급 768 ~ 831 805 ~ 839
5 등급 698 ~ 767 750 ~ 804
6 등급 630 ~ 697 665 ~ 749
7 등급 530 ~ 629 600 ~ 664
8 등급 454 ~ 529 515 ~ 599
9 등급 335 ~ 453 445 ~ 514
10 등급 0 ~ 334 0 ~ 444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토스, 네이버 페이에서 무료 조회할수 있습니다. KCB 올크레딧은 토스와 카카오뱅크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NICE 신용평가는 네이버 페이에서 무료로 조회 가능합니다. 둘다 조회를 원하는 경우에는 카카오페이에서 할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서 카카오페이에서 KCB 올크레딧, NICE 신용평가 모두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카카오페이 신용점수 조회 방법

[카카오톡 더보기]  - [자산] - [자산정보제공동의] - [신용점수 조회] 를 하면 신용 점수를 볼수 있습니다. KCB와 NICE 두개 중 하나만 나오는데 두개 모두 보려면 신용점수 2개를 동의하고 보면 됩니다.

 

NICE 나이스 신용점수

나이스지키미에서 관리를 신용점수입니다. 과거의 금융 거래 이력을 많이 봅니다. 대표적으로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각종 공과금의 연체 이력이 없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보통 2금융권의 신용점수 지표로 사용됩니다.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곳 :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KCB 올크레딧 신용점수

올크레딧에서 관리하는 신용점수입니다. 카드사용, 카드론, 현금서비스와 같은 금융사와의 금융 거래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소득대비 신용카드 사용은 적절하게 하는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건수와 금액은 크지 않은지를 따집니다. 보통 1금융권의 신용점수 지표로 사용됩니다.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곳 : 카카오페이, 토스,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 점수를 올릴수 있는 방법 중에서 보통 사람들은 대출 없이 공과금, 핸드폰비 등의 지출을 연체 없이 납부만 하면 오르는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대출도 하고 신용카드도 사용해야 신용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1.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 발급만으로 신용점수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꾸준하게 20% 내외로 사용하고 카드값은 자동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할부나 현금서비스는 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은행 대출

신용카드 사용처럼 미리 돈을 빌리고 그것을 잘 갚아나가면 나의 신용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모두 포함됩니다.

 

3. 공과금 납부

통신비를 비롯한 공과금을 연체 없이 납부하게 되면 신용 점수는 차근차근 상승할수 있습니다.

 

※ 신용을 사용해서 빌린 돈을 잘 갚아나가면 신용 점수가 올라감, 납부해야하는 공과금은 연체 없이 납부해야 함

 

마무리하며

예전에는 신용등급 조회를 하면 오히려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용 점수를 조회하는 것이 너무나 쉬워진만큼 신용점수 조회만으로 신용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현 시점에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노력중인 사람이라면 수시로 신용점수를 확인하면서 꾸준하게 신용 점수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의 경우에는 내 신용을 이용해서 돈을 빌릴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높은 점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공과금 납부와 카드값 연체만 없어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유지할수 있으니까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