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핫스팟 무제한 APN 사용으로 끊김 없이 사용하기

아이폰 핫스팟 무제한 APN 사용으로 끊김 없이 사용하기

요즘에는 너무나 많은 전자기기들을 사용중입니다. 전자기기의 발달과 함께 통신도 발전하면서 이제는 LTE를 통해서 영화도 볼수 있고 웬만한 작업은 모두 할수 있는 여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아이폰의 핫스팟을 너무나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중이기는 하지만 일정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고 나면 Qos 구간에서 핫스팟 데이터 속도가 현저하게 늦어지게 됩니다.

 

핫스팟을 이용해서 맥북, 아이패드 등을 사용하고 있다보니까 어떻게 하면 핫스팟을 무제한으로 이용할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데이터가 300기가 가까이 되는 요금제를 알아보다가 Qos 구간에서 속도가 느려지는 부분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핸드폰에서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3Mbps의 속도로 핫스팟을 이용할수 있는 방법인 것이지요.

 

 

 

아이폰 핫스팟 끊김 이유

아이폰에서 핫스팟이 끊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핫스팟 데이터를 모두 소진했거나 했을수도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하고 싶은 핫스팟 끊김의 이유는 통신사 기본 데이터를 모두 소진했을 때 핫스팟이 연결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되지 않는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는 사람이라면 핫스팟이 연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경우를 경험했을 것입니다. 분명히 아이폰으로 인터넷을 하면 데이터 통신이 유튜브를 고화질로 볼수 있을만큼 잘되는데 핫스팟으로 연결된 기기로 인터넷을 하면 너무 느리거나 거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통신사에서 기본데이터 구간에서만 핫스팟을 사용할수 있도록 하고 기본데이터를 소진하고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사용할수 있게하는 Qos 구간에서는 핫스팟 속도를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무제한 요금제의 Qos 구간이란?

QoS란 Quality of Service의 약자로 넓은 의미로 서비스 품질을 좁은 의미로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의 중요도에 따라 처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3대 통신사는 4G LTE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특정 사용자가 과도하게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다른 사용자의 QoS를 보장하겠다는 이유로 과다 트래픽 사용자의 속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예)

[통신사 요금제]

기본 데이터 10GB 제공

+ 기본 데이터 모두 소진시 2GB/일 제공

+ 일 데이터 모두 소진시 3Mbps 속도로 이용가능 ← QoS 구간

 

이 QoS 구간에서는 핫스팟으로 다른기기 이용시 3Mbps 보다 더 낮은 200Kbps 와 같은 속도로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KT 아이폰 핫스팟 무제한 사용 방법

QoS 구간에서는 핫스팟 사용시 데이터 속도가 200Kbps 처럼 늦어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에서 APN을 조작하면 200Kbps가 아닌 3Mbps 속도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조건)

통신사 - KT
요금제 -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기기 - 아이폰

증상 - 핫스팟을 이용하는데 느려짐 (Qos 구간)

 

APN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iPhone APN Changer

Country AndorraUnited Arab EmiratesAfghanistanAntigua and BarbudaAlbaniaArmeniaNetherlands AntillesAngolaArgentinaAmerican SamoaAustriaAustraliaArubaAzerbaijanBosnia and HerzegovinaBarbadosBangladeshBelgiumBulgariaBahrainBurundiBeninBermudaBrunei Darussala

www.unlockit.co.nz

 

1. 위의 사이트에서 Create APN 을 선택하고 APN을 만들어서 다운로드 해줍니다.

 

2. APN Carrier Settings를 설치합니다. 이렇게만 해주면 QoS 구간에서 핫스팟 데이터를 핸드폰과 동일한 속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 프로파일 삭제 방법

- 아이폰 설정 > VPN 및 기기 관리 > 해당 프로파일 선택 > 프로파일 제거

 

APN 사용시 주의사항

APN 사용은 불법이 아니라 편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APN을 이용해서 핫스팟 데이터를 속도 제한 없이 이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서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 프로파일이므로 보안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합니다. 아무리 아이폰이 보안이 좋다고 하더라도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통신사에서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과다한 트레픽 사용으로인한 사용 정지가 될수도 있습니다.

 

요약)

1. 아이폰에서 정식 지원하지 않는 프로파일로 보안상의 위험

2. 통신사에서 APN 사용을 알게 된다면 사용 정지의 위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