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도 경도 찾기 (feat. 구글지도)

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 우리의 생활에서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지도 앱입니다. 정말로 스마트폰으로 활용할수 있는 것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어쩌면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엄청난 수익을 낼수 있을 만큼 아주 대단한 기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그 중에서도 지도와 관련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특히 구글 맵은 우리가 여행을 할때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앱입니다. 정말로 구글지도가 없었을때 해외여행을 어떻게 했을지 상상이 안갈 정도로 해외 여행을 할때 너무나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위도 경도

위도와 경도는 지구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한 국가나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지구상에 가상으로 가로선과 세로선을 그어서 수학적으로 위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위도 : 가로선

적도 : 세로선


자세한 내용은 지식백과에서 알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38선과 같은 것이 있기 때문에 이 위도와 경도에 대해서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위도 경도 찾는 방법

위도와 경도는 네이버에서는 이제 불가능하고 구글 지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는 여러모로 참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위도와 경도 찾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위도 경도

▲ 원래는 네이버에서도 위와 같이 원본 URL 또는 HTML 태그 복사와 같이 제공을 했었습니다.


▲ 이제는 더이상 짧은 링크를 제외하고는 제공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2. 구글지도 위도 경도 찾기

1. 구글 지도에 가셔서 원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저는 38선 주변이 궁금해서 38선 주변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정말로 북위 38선이 맞는지 말이지요.


2. 정확한 위도와 경도를 알기 위해서는 해당 위치를 우측 선택 > 이곳이 궁금하신가요? 를 선택합니다.


3. 위와 같이 해당 위치의 위도와 경도가 나오게 됩니다. 38선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완벽한 38선을 그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현재는 휴전선이지 38선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위도와 경도는 사실 실생활에서 쓰일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알고 있으면 우리 집의 위치는 어느정도인지 알수도 있고 그냥 심심풀이로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따로 지원을 하지는 않았지만 주소 복사를 통해서 대략적으로 알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이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도와 경도를 아는 것이 엄청나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지원하는 기능을 삭제한 것은 조금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오늘은 위도 경도 찾기를 해보았습니다. 역시 구글 지도는 정말 대단하다고 또한번 느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