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조회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조회

연말이 다가오면서 내년에 있을 연말정산이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연말정산은 연말이 되어서 잘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1년동안 내가 소비를 하면서 현금영수증을 하거나 절세 할수 있는 것들을 얼마나 챙겼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신용카드 사용과 더불어 거의 모든 내역들이 전산화되어 있어서 신경쓰지 않아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기존에는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이후에 내가 사용한 사용내역등을 입력해야 예상 환급금을 조회할수 있없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토스에서 따로 카드사와 현금영수증 정보를 받아서 대략적인 예상 환급금을 알려주는 시스템이 마련되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내가 일년동안 어떻게 지출했는지 등을 알아볼수 있어서 좋습니다.

 

 

 

연말정산의 기본 개념

연말정산은 간단하게 말해서 1년간의 세금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돌려받는 것이 아닙니다.

 

<꼭 읽어보세요!>

 

기존에 매월 납부한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기납세액이라고 말하며 회사에서 소득에 따라 임의로 떼어갑니다. 월급에서 떼어가는 이 세금은 임시로 떼어가는 것이므로 정확하게 뗀 것이 아닙니다. - <기납세액>

 

연말정산 과정에서 소득공제(카드 사용액, 인적공제 등)와 세액공제(기부금, 월세액 등)를 거쳐서 나오는 세액을 결정세액이라고 말합니다. 이 세금이 1년동안 내가 납부해야하는 세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결정세액>

 

1년동안의 세금은 <결정세액>인데 납부한 세금은 <기납세액>이니까 이 부분의 차액을 돌려받거나 납부하는 것이 연말정산의 핵심입니다.

 

위의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꼭 [연말정산 총정리] 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총정리

직장생활을 한지도 이제 10년이 다 되어갑니다. 매년 하는 연말정산인데도 주위 동료들은 연말정산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저 또한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

ggugy.com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토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과 몇가지 정보 동의만 하게 되면 쉽게 대략적인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나는 연말정산 때 얼마를 돌려받을까?

og.toss.im

 

토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내가 돌려받는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정확하게 십원단위로 알려주기는 하지만 이것은 오직 예상치에 불과합니다.

 

작년 연봉과 비슷한 경우에는 결과가 얼추 맞을수도 있지만 연봉 변동이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무엇보다 인적공제를 비롯한 여러가지 모두 작년 기준을 따르므로 병원비, 인적공제 등의 변동이 있는 사람 또한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총급여 및 과세표준 등이 나오게 되고 기존에 납부한 세액 그리고 결정 세액모두 나오게 됩니다. 오직 과세연도의 작년 연봉과 지출 내역으로만 환급금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의 정보>

예상 환급금 = 과세 연도 결정세액 - 과세 연도 먼저 낸 세금

총 소비 금액 : 2021년 1~9월 기준 (10~12월은 1~9월 소비의 평균값)

그 외 내역 : 2020년 기준 (작성일 기준 2020년) (2022년에 하는 연말정산은 2021년 기준이어야 함)

 

토스에서 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현재 시점에서 올해의 연봉을 정확하게 파악할수 없기 때문에 과세연도의 작년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과세연도의 작년과 과세연도의 연봉차이가 심하다면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만약 변경된 연봉이나 가족사항 등을 입력해서 얼마나 환급받을지 직접 계산해보고 싶다면 홈택스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예상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 환급금 조회

오늘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홈택스에서 오픈하였습니다.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올리면서 사람들에게 세금과 관련하여 도움을 주고 싶었지만 연말정산 시즌이 아니라서 관심있게 보는 사람이 많

ggugy.com

 

토스의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 정확할까?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100퍼센트 정확하지 않지만 매년 인적사항이나 다른 지출들이 큰 변동이 없는 사람이라면 거의 정확할 것입니다. 하지만 과세연도가 아직 지나지 않은 만큼 2021년이 모두 다 지나고 연봉과 지출, 인적사항 등이 정확하지면 확실하게 예상 환급금을 알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예상환급금이 많이 다를 수 있는 사람

  • 연봉이 많이 달라진 사람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2020년 기준 연봉으로 세금을 계산함)
  • 인적 사항 등 지출 이외의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가 많이 달라진 사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