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동시호가 및 거래시간 방법 총정리

최근에 화폐의 가치가 하락할 것을 대비해서 금 가격이 엄청나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잘 알기만 하더라도 자산으로 돈을 벌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주식으로 돈을 벌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으로 돈을 잃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아마 우리나라는 주식 대신에 부동산 열풍이 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자금이 부동산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식의 호황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주식 거래시간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의 경우에 주식 거래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시간이 아니라도 거래는 할수 있습니다. 오히려 거래가 활발한 시간을 피해서 장후 시간외로 거래를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빠르게 오르내리는 상황에서 심리를 바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규시간

 09:00 ~ 15:30

동시호가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시가를 결정)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종가를 결정)

시간외 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 (전일 종가로 거래)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 (당일 종가로 거래)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 (10분 단위 체결, 당일 종가 대비 10% 내외 가격으로 거래

- 거래 수수료 및 거래 세금은 동일합니다.

목차

1. 정규시간

2. 동시호가

3. 시간외 종가

4. 시간외 단일가



1. 정규시간

09:00 ~ 15:20 까지는 가장 일반적인 주식 거래를 할수 있습니다. 따로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그냥 매도하는 금액과 매수하는 금액이 일치하게 되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그러니까 5만원에 매도 물량이 있는데 5만원에 매수를 하게 되면 5만원에 거래가 체결됩니다. 만약 5만 5천원에 매수를 한다고 하더라도 자동으로 매도 물량에서 가장 저렴한 5만원에 거래가 체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정규시간 : 09:00 ~ 15:30


<일반매매 체결 우선순위>


1. 가격 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 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 주문이 우선

2. 시간 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주문 낸 주문이 우선

3. 수량 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 시 같은 가격일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4. 위탁 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2.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주식 거래에서 가장 복잡한 거래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른 거래는 판매자가 있으면 금액을 제시하고 바로 매수할수 있는 반면에 동시호가는 내가 매수 매도 금액을 잘 설정해야지 거래가 체결됩니다. 동시호가 거래에서는 우선순위가 있으므로 우선순위에 따라서 체결이 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동시호가 거래를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오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종목의 경우에는 흐름에 따라서 동시호가 거래로 수익을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장 전에 동시호가의 가격을 보면서 대략적인 시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결국 체결되는 시간은 09:00 또는 15:30 이기 때문에 그 전에는 동시호가로 장난을 치는 세력도 있습니다.


장 시작, 마감 동시호가란?

- 주식 매매 시 동시에 접수된 호가를 뜻합니다. 해당 종목의 시가와 종가를 결정짓는 역할을 합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 : 08:30 ~ 09:00

장 마감 동시호가 : 15:20 ~ 15:30


<동시호가 체결 우선순위>


1. 가격 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 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 주문이 우선

2. 시간 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주문 낸 주문이 우선

3. 수량 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 시 같은 가격일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4. 위탁 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3. 시간외 종가

가장 거래하기 편한 거래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외 거래의 경우에는 거래를 하는 사람이 정규 시간보다 확실히 적기 때문에 거래 자체가 조금 힘들수도 있습니다. 특히 호재가 있는 매도자가 없기 때문에 매수할수 없고 악재가 있는 경우에는 반대로 매수자가 없어서 거래가 성사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시간외 종가란?

-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 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정규시간 종료 후 또는 장개장전 일정시간동안 종가로 시간 우선의 원칙만 적용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장전 시간외 종가 : 08:30 ~ 08:40

장후 시간외 종가 : 15:40 ~ 16:00



4.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의 경우에는 시간외 거래 중에서 호가를 정해놓고 거래할 수 있는 거래 방법입니다. 시간외 종가 거래의 경우에는 거래가 될 확률이 적을수도 있지만 단일가의 경우에는 호가만 잘 정해놓으면 단일가 상한가 하한가만 아니라면 거래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란?

-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장이 끝난 이후에 10분 단위로 단일가 매매를 할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단일가 매매는 당일 정규시간의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합니다. 위아래 10% 까지 거래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10% 상승하면 단일가 상한가인 것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 16:00 ~ 18:00




마무리하며

주식을 거래하면서 동시호가,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종가 거래 등 다양한 거래를 해보았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이런 거래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거래를 한다는 것은 조금은 반성해야할 것입니다.


심리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거래 방법이 시간외 종가로 매수를 하거나 단일가로 종가와 비슷한 가격으로 매수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좀 더 안정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정규 시간에는 사자마자 등락이 생기기 때문에 불안함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거래 방법을 찾아서 공부하는 것도 주식 공부에서 아주 큰 일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