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비용안내

이 글에서는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그리고 비용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건강검진 검사항목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검사 항목이 어떤 것인지 알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무료로 해주는 건강검진은 자신이 해야할 기간이 되면 망설이지 말고 시간이 될때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신체에 어떤 질병이 숨어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귀찮더라도 무료 건강검진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무료 건강검진은 국가에서 하는 사업으로 2년마다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출생 연도 홀수 출생자에 한해서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의 대상자 조건은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로 나뉘며 직업으로는 사무직과 비사무직으로 건강검진 횟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건

1. 지역가입자 : 세대주 및 만 20세 이상 세대원 출생연도 끝자리 홀수 출생자

2.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출생연도 끝자리 홀수 출생자

3. 직장가입자 : 비사무직, 사무직 (비사무직 매년, 사무직 2년 1회)

4. 의료급여 수급자 : 만 19세 ~ 만 64세 출생연도 끝자리 홀수 출생자

 

2021년 건강검진 검사 항목

국가 건강검진 항목이라도 해서 의미 없는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의료 시스템은 참 잘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혹은 2년마다 국가 건강검진만 잘 받더라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공통

공통 검사항목은 키, 체중, 시력, 청력, 혈압, 허리둘레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 및 소변 검사를 통해서 기본적인 검사를 실시합니다. 간수치와 관련된 AST, ALT 검사를 통해서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취약한 검사까지 하게 됩니다.

 

혈액

혈액 검사항목은 혈색소, 공복혈당, 요단백수치, 혈청 크레아티닌 등의 중요 검사를 하게 됩니다.

 

40세 이상

40세 이상이 되면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암 검진을 받지 않았더라도 실시합니다.

 

40세 이상 고위험군

40세 이상의 고위험군에서는 상반기, 하반기 각각 연 2회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됩니다. 또한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공단에 자료를 제출하면 간암 검사 대상자로 적용받게 됩니다.

 

만 50세 이상

만 50세 이상인 대상자에게는 1년마다 대변검사(분별 잠혈 검사)를 받습니다. 또한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용종과 대장암 검사를 받게 됩니다.

 

기타

만 54세 ~ 74세까지 30년 이상 흡연한 사람의 경우에는 저선량 흉부 CT를 통해서 폐암 검진을 받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를 받고, 만 2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는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습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1. 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셔서 가장 상단의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핸드폰으로는 인증을 통해서 바로 조회를 할수 있는 시스템도 있더군요.

 

2. 국민건강보험 공식홈페이지에서 아이콘 메뉴 중에서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선택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등을 할수 있습니다.

 

3.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이후에 자신이 대상자인지 조회를 할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가 없다면 핸드폰 인증 등을 통해서 바로 확인할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다면 1577-1000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2021년 건강검진 비용안내

건강보험 가입자는 공단에서 전액 지급되기 때문에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개인 질환 및 종류별 검사에 대해서는 10%의 자기부담금을 지불해야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가나 지방 단체가 부담하므로 건강검진 모든 금액이 무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