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홈택스)

직장인, 사업자 모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사용할 일은 몇번이나 있을 것입니다. 은행이나 관공서 업무를 보다 보면 대출, 통장 개설을 위해서 요구할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도 증빙 서류로 활용이 되고 있지만 원천징수영수증만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보다 더 효력이 있는 서류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뜻

간단하게 말해서 내가 받은 급여 혹은 사업소득을 확인하고 세금을 잘 납부했는지 확인해주는 서류입니다. 단순하게 세금은 직장인으로써 원천징수를 하게 되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만을 납부하게 됩니다. 월급 명세서에서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산재보험 이런 것은 제외하고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원천징수 금액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내가 받은 소득의 총 합계와 결정세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총 소득은 근무처에서 받은 급여와 상여금 그리고 주식 등을 포함합니다. 결정세액은 연말정산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나온 세금 금액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이유

원천징수 영수증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려고 하는 분의 대부분은 은행 업무를 보거나 관공서 업무를 보는데 사용할 것입니다. 최근에 은행에서는 대포 통장을 활용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소득을 증빙해야 통장이나 카드를 발급할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로 연말정산을 위해서 사용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회사로 이직하게 된 사람이라면 이전 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합니다. 연말정산은 1년동안 받은 소득에 대해서 정산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직을 할때 이전 회사의 급여를 알아야 정산을 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관공서에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아주 편리합니다. 오프라인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에가서 민원발급기나 창구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My 홈택스에 들어가주세요.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 꼭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아이디만으로 조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이라면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생활정보] -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준비물 (총정리)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아서 여기서 헷갈려서 찾아오신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4. 지급명세서의 종류로는 내가 사업소득이나 일용소득 그리고 근로소득까지 모두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고 싶으니까 해당 내용의 보기를 선택합니다. 지급명세서의 종류와 징수의무자(회사)를 보고 자신이 근무중인 회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었습니다. 프린트 버튼을 눌러서 PDF 파일로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에서 나오는 총 합계를 우리는 연봉이라고 말합니다.

 

연말정산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3월이 되면 원천징수영수증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회사에서 연말정산의 결과를 원천징수 영수증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좀 더 빨리 확인을 하고 싶다면 홈택스에서 위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마무리했다면 3월 중순쯤에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