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준비물 (총정리)

2020년 5월 20일 국회에서는 21년 만에 공인인증서의 독점을 폐지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점부터는 공인인증서가 의무화가 아니라서 생체 인증이나 다른 방식으로 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관공서 사이트를 비롯해 여러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 중입니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빠르게 바뀔 수 없는 이유는 이미 4천만 건이 넘게 발급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은행 업무는 생체 인증으로 사용할수 있게 되었지만 연말정산을 할 때는 여전히 필요한 준비물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물

공인인증서를 받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혹은 카카오 등에서 다양한 인증서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할수 없는 곳이 많으니 공인인증서 하나 쯤은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아닌 금융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사용하는 보안이 가장 좋은 시스템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불편함을 비롯하여 여러 이유 때문에 폐지가 되긴 했지만요. 아직도 관공서 사이트와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피합니다. 공인인증서 사용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보겠습니다.

 

1. 해당 은행의 본인명의 통장 - 미성년자의 경우에 반드시 법정대리인(부모님) 중 한 분을 동반해야 합니다.

2. 도장 또는 싸인 - 은행마다 도장만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3. 신분증 - 주민등록증, 여권 등

 

* 대리발급시 -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가 날인된 본인이 작성한 위임장

* 미성년자 대리발급시 - 본인 기본증명서, 부모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 14세 이상의 미성년자 발급시 - 주민번호 13자리 표기된 신분증 (기본증명서, 주민등록초본 등)

 

※ 공동인증서로 변경되면서 은행별로 비대면으로 공동인증서를 발급할수 있게 된 곳도 있음 (예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1) 인터넷뱅킹 가입 및 공인인증서 발급

 

- 은행을 방문해서 통장 개설 및 인터넷 뱅킹에 가입합니다.

- 뱅킹을 가입할 때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지정합니다.

- 보안카드를 수령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2) 은행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상세하게 설명해두었습니다.

- 3일 이내에 발급 완료할 것, 아니면 은행에 다시 내방해야 함

 

- 공동인증서를 사용할수 있게 되면서 은행을 내방하지 않고 공동인증서를 발급할수 있음 (은행별로 차이는 있음)

- 각 은행 인증센터에 보면 은행 내방하지 않고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음 (국민은행은 가능)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국민은행을 사용하고 있어서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은행이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 공인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가입하셨다면 문제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물 - 아이디, 비밀번호, 통장, 보안카드, USB

 

1. 국민은행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단 부분에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갑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공인인증서는 모바일이나 인터넷 뱅킹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보안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어느 은행을 가던지 메뉴를 쉽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한 은행에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기관 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3. 개인용 인증서 발급의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개인과 기업이 나누어져 있는데 기업이라면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모르지는 않겠지요.

 

4. 은행에서 받은 사용자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약관 동의/본인 확인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아이디가 있어야만 공인인증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의 창구를 통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5. 공인인증서는 용도제한용과 범용 공인인증서로 나뉩니다. 일반 관공서에서는 용도제한용으로 대부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은 주식거래를 할 때 필요한데 주식거래를 하더라도 무료로 공인인증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통장 번호 입력 및 보안카드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되도록이면 자신의 USB에 보관하면 좋지만 자신의 데스크톱에 저장을 해도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도 공인인증센터는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다고 하더라도 몇 년간은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있으니까 이런 방식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아파트 청약이라던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택스 등이 공인인증서 사용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