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 총정리

1977년부터 운영되어 온 국민건강보험은 우리나라 국민이 의료 서비스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건강보험은 소득이 있는 사람이 가입 여부를 결정할수 없으며 납부 의무가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보험을 납부하기 때문에 감기가 걸려도 큰 병에 걸리더라도 병원을 가는데 부담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사회 보장 서비스 중에서 건강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등이 있지만 자금 고갈 위험이 있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저출산과 함께 상당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강보험이 어떻게 될 것이지와 별개로 지금 있는 혜택은 잘 챙겨서 받아야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병원 진료를 받고 영수증을 보게 되면 총 금액 중에서 많은 부분이 건강보험공단에서 나가고 실제로 내가 결제하는 금액을 본인 부담금이라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병원에서 진료하고 나서 납부한 건강보험을 제외한 본인 부담금이 과다하게 납부 되었을 경우 과다하게 수납한 금액을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환급금 조회는 국민건강보험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환자들의 과다 수납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건강보험공단

     

    본인부담금 환급금 안내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최상단의 로그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 간편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다시 메인메뉴로 돌아와서 방문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 을 선택합니다.

     

    ▲ 본인부담금 환급금을 조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상한제

    과도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가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에서는 본인부담금 상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소득분위에 따라서 연간(1.1. ~ 12.31.) 본인부담금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비급여, 상급병실 등은 제외됩니다.

     

    아래의 본인부담상한액을 확인하세요. 소득 분위에따라 금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건강보험에서 환급해 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PC, 모바일)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지급신청서를 대상자에게 보내드리며 신청인의 예금계좌와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공단 지사에 접수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와 The건강보험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신청할때 따로 필요 서류는 없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있을 경우 신청 절차입니다.

     

    ▲ 위와 같이 본인부담금 환급금이 있는 경우 전체 선택을 하고 아래에 빨간 버튼으로 된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표시된 부부은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수진자와의 관계는 신청인과 수진자와의 관계입니다.

     

    환급을 원하는 계좌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지급 동의 계좌 선택 여부를 체크하면 다음부터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환급해줍니다.

     

    ▲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마무리 됩니다.

     

    ▲ 이렇게 신청이 완료되고 절차에 따라서 검토후 지급될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상한액이 있다는 것은 이번에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이 있는 경우 우편으로 통보해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알지 못했더라면 받을 수 없는 돈이었습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 사회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정보력이 엄청나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이 참 많습니다. 이런 것을 잘 활용해서 가계에 부담을 덜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건강보험 관련된 것이므로 잘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