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사기 대처 및 해결방법

중고거래는 항상 유의해야할 점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까 거래를 하면서 이상한 사람을 만나지 않아야지 정상적으로 거래를 끝마칠수 있습니다. 보통은 직거래를 하면 사기를 당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고장난 물품을 파는 등의 문제가 있는 짓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해할수 없지만 중고거래가 소비자보호법의 보장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악용하는 사례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당근마켓 거래

가장 큰 중고 플랫폼인 중고나라 대신 당근마켓에서 거래를 하는 이유는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중고나라의 경우에는 내가 사는 지역이 아니라 전국의 중고 물품이 다 올라오기 때문에 내가 골라서 직거래를 할수 있는 물품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당근마켓을 이용하게 되면 내 주변에 있는 사람끼리만 거래를 할수 있으니까 직거래를 편리하게 할수 있습니다.

 

택배거래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사기 당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합니다. 특히 당근마켓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택배거래를 해서 거래를 하면 안됩니다.

 

 

당근마켓 사기 유형

중고거래를 하는데 사기꾼은 꼭 있습니다. 특히 직거래를 통해서 거래를 하게 되면 사기임을 증명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그렇다보니까 직거래를 하게 되면 꼭 자신의 물품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검수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근마켓에서 사기 유형 중에 가장 큰 부류는 전염병때문에 대면거래가 부담스러워서 택배거래를 하자고 하는 것입니다. 같은 동네에 살면서 택배로 보낸다는 것이 이상하지요. 이런 사람이 있다면 사기꾼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웬만하면 거래를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거래를 한 다음 하자를 발견

중고 물품을 구매했는데 직거래 당시에 하자가 있는 부분을 제대로 발견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잘 모르는 사람과 길거리에서 물품을 확안하게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부분을 노리는 사기꾼도 있습니다.

 

중고거래에는 내가 사기임을 증명할수 없다면 법적으로 문제삼기 힘듭니다. 그러니까 판매자 본인이 알고 있는 하자를 숨기고 판매했을때 문제가 되지만 직거래를 통해서 완전히 구매자 손으로 넘어간 뒤에는 그 뒷처리가 상당히 힘들다는 말입니다. 되도록이면 직거래를 할때는 꼼꼼하게 검수해야합니다.

 

 

사기를 당한 경우 해결방법

본인이 검수를 잘못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도 하자에 대해서 알고 있었고 일부러 판매한 경우를 증명할수 있다면 사기에 해당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사기꾼이라면 경찰서에 가서 사기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찰에서 연락을 취하게 되고 빠르게 처리될수도 있고 아니면 고소를 통해서 사기 사건이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사기를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은 내 마음대로 될수가 없지요.

 

아무튼 이런 사기 사건이 발생한다면 바로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액의 경우에는 심리적으로든 시간적으로든 소모되는 비용이 더 크기 때문에 차라리 똥 밟았다고 생각하는 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당근마켓의 사기 대처법>

 

1. 사기 신고가 가능한 경우

- 판매자가 물품을 발송했는데, 5일이 지나도 구매자가 입금을 하지 않은 경우

- 구매자가 입금을 한 후 반매자가 5일이 지나도 물품 배송을 하지 않는 경우

- 물품 상태 및 구성품을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

 

2. 경찰서에 신고하기

- 사기죄 신고는 국내법상 피해자가 직접 신고해야하고 경찰서의 민원신에 직접 가서 신고를 해야합니다. (파출소가 아니라 경찰서)

- 준비물 : 신분증, 사기 입증 자료(채팅 내용, 입금 내역 등)

- 관할 경찰서의 민원실에 비치된 진정서 작성후 제출

- 진술서 작성

- 사건 이송 및 진행 상황 확인

 

3. 당근마켓에게 도움을 요청

- 경찰에 신고를 할대 상대방의 개인정보를 모르는 경우 당근마켓에 공문(압수수색영장)을 보내달라고 요청해야합니다.

- 공문 요청에는 거래 상대방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당근마켓 프로필 옆의 #숫자, 닉네임, 지역, 채팅방 시간 등)을 적어주세요.

 

당근마켓 FAX 번호 : 0303-3441-4253

 

경찰서 신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사이버 경찰청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 사기를 당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마무리하며

중고거래 사기를 당하는 경우에는 직접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소액으로 사기를 당한 경우에는 차라리 그냥 넘어가는게 나을 정도로 시간을 소비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전에 물건을 구입할때 신중하게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 신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상대방의 프로필을 파악하고 후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판매자가 올려놓은 물건들과 판매된 물건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ddd
    2021.05.21 11:01

    안녕하세요
    공문은 당근 마켓이 아닌 경찰서를 통해 발급 후에 당근 마켓에 보내주셔야 해요~
    내용 수정 부탁드립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