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한영전환, 카라비너(Karabiner)로 윈도우처럼 사용하기

윈도우만 사용하다가 맥OS로 넘어온 사람이라면 한두가지가 불편한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무엇이든 그럴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맥북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할수 없는 것 빼고는 윈도우보다 훨씬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업무를 훨씬 빠르게 만들수 있는 툴들이 참 많기 때문에 너무 좋습니다. 분명히 윈도우보다 폐쇄적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편리한 기능을 가진 앱이 많은 것을 보면 확실히 전문가들은 윈도우보다 맥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맥북 한영전환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던 사람이라면 맥북의 한영 전환이 상당히 불편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예전의 맥과는 다르게 한영전환 키가 캡스락에 포함되어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반응속도가 늦어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작업을 하는데 빠르게 한영전환을 하는 것은 업무 효율을 올려주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영전환이 제대로 된줄알고 몇단어를 적었는데 다시 지우는데만 하더라도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맥에서는 생산성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앱이 있습니다.


<한영 전환 방법>


1. Caps Lock 버튼으로 전환

2. Control + Space 버튼으로 전환

3. Command + Space 버튼으로 전환


위의 3가지 방법 중에서 적어도 하나라도 한영전환을 할수가 있을 것입니다. 조금씩은 다를수도 있습니다.



카라비너(Karabiner) 활용하기

카라비너는 맥에서 무료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할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편하게 사용할수 있어서 윈도우 키보드를 이용할대도 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맥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한영키를 캡스락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측 하단의 커맨드를 이용해서 윈도우처럼 한영 변경을 할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맥에서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알프레드입니다. 알프레드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작업을 할수가 있습니다. 검색을 하는데 여러번 선택을 하고 들어가야 하는 작업을 한번에 할수가 있습니다.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루에도 수백번을 사용하는 것이라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앱입니다.


1. 구글에서 karabiner 를 검색하고 가장 상단에 있는 Karabiner-Elements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Karabiner-Elements 는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를 선택하고 진행해주세요.


카라비너를 이용한 한영키 윈도우처럼 만들기

현재 출시되고 있는 맥북의 경우에는 한영키가 캡스락의 위치에 있습니다. 물론 크게 불편함은 없지만 저와 같이 윈도우를 함께 사용한다면 불편함을 겪을지도 모릅니다. 윈도우에서 캡스락을 눌러서 사용하기도 하고 맥에서 커맨드키를 눌러서 한영을 전환하려고 하는 습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맥에서든 윈도우에서든 키보드를 자신에게 맞도록 전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카라비너를 실행시키고 Add Item > From key 를 right_command로 설정 > To key 를 f13 으로 설정합니다. 왜 F13 으로 설정하냐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따로 한영키를 선택할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F13 키로 설정하고 환경설정에서 바꾸어주면 됩니다.


2. 맥의 환경설정 >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단축키를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3. 단축키 > 입력소스 >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을 F13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때 F13 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오른쪽 커멘드를 누르면 F13키로 인식합니다.


마무리하며

맥에서 윈도우와 동일한 위치에 한영키를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윈도우와 동시에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제 헷갈릴 필요 없이 비슷하게 단축키를 설정해놓고 사용하면 문제 없이 편하게 사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맥을 사용하다가 편리한 기능들을 요즘에 많이 찾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업무 효율이 올라가는 생산성 프로그램을 참 좋아하는데 최근에 저에게 딱 맞도록 최적화 시켜서 요즘 맥을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윈도우도 오랜만에 사용하고 있는데 확실히 맥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