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가져오기/내보내기)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해서 바로 없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아직 보안 시스템을 믿지 못해서 공인인증서를 최고의 보안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지금은 많은 은행들이 생체 인식으로 대체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언제 어디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에 하나쯤은 갖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매일 갖고 다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넣어두면 언제든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복사하기

공인인증서는 윈도우에서 편하게 복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행 사이트에서 복사하는 것과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복사를 하면 훨씬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로에서 NPKI 폴더를 USB 혹은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복사를 하면 됩니다.


1. 윈도우7 이상에서의 공인인증서 경로


C:\Users(사용자)\[사용자 계정명]\AppData\LocalLow\NPKI


2. 윈도우XP 공인인증서 경로


C:\Program Files\NPKI


아이폰은 은행별로 하나 하나씩 옮겨야 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NPKI 폴더를 옮겨서 모든 은행에 사용 가능함 (타은행 공인인증서 필수)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 내보내기 방법

공인인증서를 가져오기, 내보내기를 하지 않고 그냥 다시 재발급을 하는 경우에는 기존에 있던 공인인증서는 자동으로 폐지가 됩니다. 그러므로 계속 발급을 해야하는 불편함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는 한번 발급을 하고 나면 공인인증서가 있는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서 사용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위의 방법으로 NPKI 폴더를 옮겨도 되지만 아이폰에서는 은행을 여러개 사용한다면 은행마다 하나씩 옮겨야 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타은행공인인증서 등록을 필수적입니다.


1.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갑니다. 모든 은행은 공인인증센터를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공인인증센터에서 잘 보이는 곳에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가 있습니다. 다른 은행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면 공인인증센터의 메뉴에서 찾아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PC >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복사하거나 스마트폰 > PC로 인증서를 복사할수 있습니다. 두개 모두 방법이 비슷하므로 저는 PC에서 진행하는 것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공인인증서 복사 PC > 스마트기기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옮기고 싶다면 해당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자신이 옮기고 싶은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6. 정상적으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승인번호와 QR 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PC에서 해야할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를 받을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7. 해당 은행의 앱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공인인증센터가 바로 보인다면 들어가면 됩니다.


8.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공인인증서에 관한 것은 모두 인증센터로 들어가면 됩니다. 요즘에는 생체인증도 생겨났기 때문에 공인인증센터가 이제 인증센터로 바뀌어가고 있나봅니다.


9.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지금은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오기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10.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가져온다는 말입니다. 만약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를 내보낸다면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11. 인증서 가져오기 > PC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12. PC에서 공인인증서 복사를 통해서 받은 승인번호 혹은 QR코드를 인증해서 인증서를 가져옵니다. 이후부터는 스마트폰에서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타은행의 공인인증서라면 타은행 공인인증서를 꼭 등록하셔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아직까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간소화서비스도 생체인증을 할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합니다. 주택청약을 할때도 마찬가지고요. 당분간은 공인인증서 발급을 당연시 생각해야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불편하기는 하지만 한번만 가지고 있으면 1년간은 사용할수 있으니까 부지런히 갱신하고 옮겨서 사용합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