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손보험 하나면 다른 보험 필요 없는 이유
- 생활정보
- 2021. 1. 11. 22:58
어릴적부터 우리 집은 유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에게 보험이란 없었습니다. 그래서 보험과 친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이후에는 보험사 광고에 시달리곤 했습니다. 아니 시달렸다는 표현보다는 친구집에 갔는데 친구 엄마가 성인이 되었으니 보험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면서 보험에 가입 시키려고 하기도 했습니다. 아마 성인이 되어서 직장을 가진 사회초년생이라면 분명히 겪는 과정중에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보험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알려드리고 어떻게 생각해야할 것인지에 대해서 적어 보려고 합니다.
의료실손보험이란?
의료실손보험(의료실비보험)의 사전적 의미는 보험 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 보험자가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상해나 질병으로 인해서 다치게 되어서 병원비가 나오게 되면 그 병원비의 일부분을 의료 실비 보험금으로 지급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독감에 걸려서 병원비가 10만원이 나왔다고 가정한다면 10만원의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험사에서 지원해줍니다. 실비보험마다 지원해주는 금액의 퍼센트는 다르겠지만 이런식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80~90퍼센트의 병원비를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실비보험에서 유의할 점은 현 시점에서 1년 보장 한도가 5천만원이므로 5천만원이 넘어가는 지원 금액이 나올 경우에는 병원비에 부담이 올수도 있습니다.
<요약>
1. 의무는 아니지만 꼭 필요한 보험
2. 의료 실손 보험은 실비(실제 병원비 사용액)의 80~90% 지원
3. 1년 보장 한도는 5천만원
4. 보험비가 상대적으로 저렴
5. 보험사는 역마진
암보험을 가입할까?
의료 실손 보험은 우리나라 국민 전체의 2/3가 가입할 정도로 국민의료보험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꼭 필요한 보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보험은 어떠할까요? 보험을 가입할때 실비보험만 드는 것이 아니라 종합보험까지 가입하게 하는 설계사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암보험은 가입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암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내가 암에 걸렸을때 위로금 차원으로 보상을 받기 위함입니다. 의료실손보험이 있다면 암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필요한 금액이 더 많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가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암과 심장, 뇌혈관 질환에 대해서 보장을 받는 보험에 가입하고 싶다면 과연 이것들이 내가 나이가 들었을때 얼마나 좋은 효율을 발휘하느냐를 생각해야합니다. 물론 젊은 나이에 상해 및 질병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예)
조건 - 현재 나이 30세, 60세에 암에 걸렸다고 가정
실비보험이 있다면 암 치료비의 대부분은 국가의료보험 및 실비보험으로 대부분 처리 됩니다. 2021년 30세인 사람에게 30년 뒤에 5천만원을 보장 받는 것이 그렇게 큰 메리트가 될까요? 30년 동안 화폐 가치는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부분도 고려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요약>
1. 이미 의료실손보험으로 80~90% 보장이 가능 함
2. 암, 심장, 뇌혈관질환을 보장하는 일반적인 보험은 위로금을 주는 것
3. 가족 내력이 있다면 꼭 가입해서 보장을 받는 것이 좋음
4. 병에 잘 걸리는 노인이 되었을 때의 화폐 가치를 고려해야 함
5. 각종 특약에 따라서 보험비가 천차 만별
6. 보험사 자신들의 마진에 핵심이 되는 상품
실손보험 이외에 보험을 가입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를수도 있고 보험이 꼭 필요한 직종에서 일을 하거나 유전적 내력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제가 하는 말은 참고 정도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손보험으로 병원비 자체의 부담을 80~90% 상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종합보험을 가입해서 팍팍한 우리의 삶에 보험비를 더 지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비보험을 기본으로 하고
실비보험만으로 불안한 사람은 암, 심장, 뇌혈관 질환에 대한 보장만 확실하게 하는 저렴한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보험을 가입할때 기준
1. 실비만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을 전제로 보험을 파악한다.
2. 환급형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
3. 부담이 될 것 같은 질병에 대해서만 보장 가입한다.
4.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생각한다.
5. 가족력을 꼭 고려한다.
- 보험은 청약한 날 또는 1회 보험료 납입한 날로부터 15일(통신판매 30일) 이내에 그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