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본체 조립하기 (행복쇼핑 라스트핏 수령 후기)
- 생활정보
- 2020. 9. 7. 18:45
사용하던 맥북 16인치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기도 하고 집에 있는 윈도우 노트북이 성능이 너무 안좋아서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노트북을 살지 본체를 살지 참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집에서만 사용하기에는 확실히 노트북 보다는 데스크톱이 훨씬 가성비가 좋았습니다. 같은 금액으로 맞춘다면 본체만 구매했을때 훨씬 더 좋은 성능으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와 다른 부가적인 것들을 모두 합치면 사실 노트북이 가성비가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본체와 노트북만을 비교했을때는 무조건 본체만 구매하는 것이 훨씬 가성비가 좋습니다.
고민했던 행복쇼핑
컴퓨터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본 사람이라면 본체를 구매할때 사기를 치는 업체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저도 유튜브로 컴퓨터 견적을 짜다가 알게 되었는데 본체에 조립되는 부품들을 정품이 아닌 벌크 제품으로 조립을 해서 배송을 한다거나 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조립을 의뢰해서 조립된 컴퓨터를 받게 되면 꼭 부품박스도 함께 받아야 합니다. 램 같은 경우는 박스 조차도 없기 때문에 그냥 호일에 감싸져서 오지만 다른 부품들은 거의 박스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문제 때문에 제가 조립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다나와 견적과 행복 쇼핑 견적을 비교했는데 행복쇼핑이 조금 더 저렴했습니다. 현금 가격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 해당 업체에서 탈세를 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현금 가격이 싸니까 그렇게 할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지요.
행복쇼핑에서 구매하는 것을 고민한 이유는 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나와는 제가 많이 들어봤기도 했기 때문에 믿을 수 있었죠. 악명높은 업체는 일부러 배송을 늦추기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정상적으로 배송을 받아서 잘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고민 끝에 잘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네요.
<사기 안당하는 방법>
1. 부품만 구입한다.
2. 부품에 개봉씰이 붙어있어야 한다. (중요부품 몇개)
3. 직접 조립한다.
행복쇼핑 라스트핏 최종 후기
사실 현금 결제를 하기 전에 송금을 하면서도 긴가 민가 했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구매 할거고 조립이 되어서 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있으면 바로 환불을 할 생각으로 구매했습니다. 조립이 된 제품을 구매한다면 조금 까다롭겠지만 씰도 뜯지 않은 부품 박스채 받을 것이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처음 결제를 하자 마자 조금 있다가 사장님으로부터 문자가 왔습니다. 발송하는데까지 5일 내외가 걸린다고 말이죠. 하지만 저는 조립 요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부품만 구입하는데 배송까지 이렇게 오래 걸리는 것이 마음에 들지는 않았지만 그냥 그러려니 했지요. 그러면서도 부품값이 오르면 배송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걱정을 했습니다. 다행히도 그런 일은 없었네요.
월요일에 결제를 하고 토요일에 받았으니 거의 딱 5일만에 배송을 받았습니다. 총판에 주문을 넣어서 위탁판매처럼 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경로로 유통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정상적인 박스 포장으로 받았고 잘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램은 메인보드 박스안에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적어도 저는 조립된 컴퓨터가 아닌 부품만 구입하는 것은 행복쇼핑에 있는 어떤 업체라도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본체 조립하기
컴퓨터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라고는 램, 하드디스크밖에 몰랐습니다. 중학생때부터 나름 컴퓨터를 잘 다루기도 했었기 때문에 조립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너무 잘 설명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생각보다 조립이 조금 힘들기는 합니다.
문제없이 조립할수는 있지만 하나씩 찾아보면서 조립을 해야했기 때문에 2시간이 더 걸린 것 같습니다. 아무튼 조립을 한번 해보면 컴퓨터가 작동되는 구조도 조금은 이해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되도록이면 컴퓨터를 구입할때는 조립된 컴퓨터가 아닌 부품만 구매를 해서 직접 조립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퓨터 조립 순서>
- 메인보드에서
1. CPU 장착
2. 쿨러 장착
3. RAM 장착
- 본체에서
4. 메인보드 장착
5. 파워 장착
6. 그래픽카드 장착
7. 각종 케이블 장착
8. 케이블 정리
1. 메인보드에 CPU를 방향에 맞게 결착 (누르지 않고 얹어줍니다)
2. 써멀구리스 도포 하는 중 (유튜브를 보고 가장 잘 퍼지게 해야 합니다)
3. CPU 쿨러를 장학하려고 조립하고 있습니다. 설명서를 보고 조립하면 됩니다.
4. CPU를 장착하기 위해서 위치에 맞게 조립해야 합니다.
5. 완성된 본체 모습입니다. 정말 마음에 들어요. 정상저긍로 잘 작동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마무리하며
컴퓨터를 조립하는 것 자체가 정말 재미있어서 될수 있으면 컴퓨터를 조립할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한번 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컴퓨터 조립하는게 너무 재미있고 즐거워서 시간 가는줄 몰랐습니다. 사실 그래피카드를 넣을때와 CPU를 넣을때는 조금 긴장되기도 했습니다. 이것들이 정상적으로 체결되지 않고 문제가 생기면 돈을 날리게 되니까요.
유튜브가 있으니까 편하게 조립할 수 있었는데요. 진짜 다양한 컴퓨터를 한번 조립해보고 싶습니다. 정말 초등학생이라도 유튜브만 보고 정확하게 따라한다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컴퓨터 본체를 구입할때는 조립된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부품을 사서 조립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