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여드름 원인 8가지, 자궁 문제만은 아니다

턱 여드름 원인 8가지, 자궁 문제만은 아니다

몸에 피지가 많은 사람은 여드름과 항상 시름해야합니다. 청소년기에만 있을 줄 알았던 여드름은 성인이 되어서도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누구나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꾸준하게 잘 해야합니다. 특히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나는 여드름은 그 이유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턱에 생기는 여드름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를 하는 시기에 턱 주변에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문제가 왜 발생하는 것인지 어떤 경우에 턱에 여드름이 심하게 도드라지는지 하나씩 파해쳐보려고 합니다. 맑고 깨끗한 피부는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겠지만 적어도 내 유전체 안에서 최선으로 관리해야할 것입니다.

 

턱 여드름

 

 

턱 여드름 종류

여드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턱 주변에 생기는 여드름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낭포 : 모공이 막혀서 피부에 감염과 염증을 일으키는 상당히 심각한 유형의 발진
  • 농포 : 피부에 흰색 고름이 가득찬 것, 흔히 말하는 익은 여드름
  • 구진 : 눈에 보이는 고름은 없지만 피부 안에 딱딱한 돌기로 되어 있는 것

 

 

턱 여드름 원인

턱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피지 분비선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생기지 않았는데 갑자기 턱 주변에 여드름이 생긴다면 아래의 원인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의 불균형은 생리기간에 주로 일어납니다. 그래서 생리나 배란일에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여드름이 심해질수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기게 되면 피지량이 늘어나면서 피부 장벽의 자극 물질에 대한 방어력까지 취약해집니다. 또한 염증 반응이 쉽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대해서 취약해지므로 이러한 호르몬 불균형이 문제가 됩니다. 자연적으로 호르몬은 우리의 피부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여드름 또한 이것을 피해갈수 없으며 스트레스는 그 어떤 건강상의 문제에 대해서도 영향을 끼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여드름이 없었는데 성인이 되면서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키며 피지량의 증가는 턱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현대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 속에 살아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중년의 나이때 여드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식이요법

이것은 턱 여드름만의 원인이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식이요법을 잘못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식단이 고혈당 식품과 탈지 유제품 등으로 이루어져있다면 발진이 생길 확률이 올라갑니다. 우리의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마찬가지로 여드름에도 취약합니다. 피지 분비량을 줄일 수 있도록 인스턴트, 탄산음료와 같은 안좋은 음식은 턱 여드름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장 건강

식이요법과 더불어 장 건강이 턱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사람은 얼굴에서 어디가 안좋은지 알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턱에 나는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장이 좋지 않았을때 생기기도 합니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인스턴트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장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특히 과음을 하는 경우에 더욱 턱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를 통해서 장 건강을 유지해야합니다. 또유독 턱에만 여드름이 심한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통해서 여드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

잠은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약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못하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로는 스트레스를 불러올수 있고 몸의 바이오리듬을 엉망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아마 학창시절 시험기간이나 밤샘을 할때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충분한 잠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피임약 섭취

피임약을 섭취하는 경우에 턱 여드름이 급격하게 생기는 경험을 했다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피임약에는 소량의 호르몬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턱 여드름의 원인이 되고 피임약을 과용하지 않도록해야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오히려 호르몬을 정상화시켜서 턱 여드름을 방지할수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피지 구조

턱은 피지 구조상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장 취약한 부분입니다. 얼굴의 피지들이 중력의 영향을 받으면서 점점 턱 쪽으로 내려오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턱 부위에 가장 많은 피지들이 모이게 되면서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이런 피지들이 모이는 턱에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 많은 여드름이 발생할수 있는 것입니다.

 

생활습관

청결은 우리의 면역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청결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그 어떤 건강한 사람이 오더라도 면역력은 그 안에서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생활습관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턱 여드름 또한 청결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턱 수염을 면도하게 되는데 잘못된 면도 습관으로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피부 자극과 건조로 인해서 각질 각화 현상이 심해지면 이때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턱에 쌓이면서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턱 여드름 없애는 방법과 예방법

턱 여드름의 원인은 호르몬 분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호르몬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바꾸어야합니다.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관리하다 보면 개선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피지 배출을 위한 각질 제거 및 깨끗한 세안
  • 하루 일정량 물 마시기
  • 잠 충분히 자기
  •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하기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활동 하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