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관 반입신고 멈춤, 반출신고로 안넘어갈때
- 생활정보
- 2020. 12. 3. 21:22
달러 환율이 낮아지면서 해외 직구를 하는데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저 또한 평소에 해외 직구를 잘하지 않다가 요즘에는 해외 직구에 맛을 들였습니다. 달러가 저렴해지니까 확실히 해외 직구를 하는데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거의 두배 가격인 것들이 이제는 확실히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게 되니까 해외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면서 구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말합니다.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11월 넷쨋주 목요일입니다. 그러니까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넷쨋주 금요일을 말하는 것이지요. 올해는 11월 27일이었습니다. 이때부터 미국에서는 가장 큰폭의 세일을 한다고 해서 쇼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놓쳐서는 안되는 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27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1주일 혹은 2주일 전부터 각 쇼핑몰마다 할인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눈치 싸움을 잘 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쇼핑 목록 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블랙프라이데이를 따라 하기도 하지만 사실 우리나라는 정가를 올리고 할인 폭을 키우는 수법을 써서 사실 기존의 할인과 거의 비슷하게 판매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다려서 직구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한 통관 문제
블랙프라이데이는 전세계인들이 기다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물품 혹은 유럽의 물품들 중에서 평소에 세일을 잘 하지 않는 물품인데 세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마 개인들이 직구를 처음 시도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달이 11월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세일 품목이 많이 알려지다 보니까 아무래도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세청에서도 일이 가장 바쁜 시기일 것입니다.
물량이 많이 몰리게 되면 통관 업무도 그렇게 빠르게 진행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감안을 해야합니다. 11월이 아니더라도 그럴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통관처리 절차
보통 미국에서 오는 물품의 경우 200달러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구매를 한다면 목록통관으로 관세 없이 통관을 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같은날 여러 품목이 들어와서 200달러가 넘게 되면 과세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참조하셔서 같은 날 배송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아무튼 통관 처리 절차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입항날짜 기준이므로 통관이 늦어진다고 해서 과세되지는 않습니다. 같은 날짜에 입항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일반적인 목록통관의 절차>
1. 입항 보고 - 선박 또는 항공기가 부두(공항)에 입항했다는 사실을 세관장에게 보고
2. 적하 목록 - 화물을 운송하는 수단에 적재된 화물의 총괄 목록
3. 하선 신고 - 하역된 물품을 반입할수 있는 보세구역을 말함
4. 반입 신고 - 물품이 지정보세구역(업체 창고)에 반입 되는 단계
5. 통관 - 수입신고 및 목록통관 심사 (미국에서 오는 경우 200달러 이하의 물품은 목록통관)
6. 반출 신고 - 통관이 완료되어 운송사로 반출이 완료된 상태
반입신고 이후 멈춤
직구를 그렇게 많이 해보지는 안았지만 가끔씩 반입신고에서 멈추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제가 주문을 잘못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지 알고 물품을 못받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같은 물건을 두개 구입하고 싶어서 아내의 이름과 제 이름으로 같은 주소로 주문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문제없이 잘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반입신고 이후에 멈춰있다고 하더라도 일단 너무 걱정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 통관 자체가 복불복이 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목록통관이라고 하더라도 심사를 까다롭게 할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시간차가 없이 바로바로 통관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반입 신고 이후에 멈추었다고 하더라도 기다려보시면 됩니다.
저는 3일정도 기다리니까 반출신고까지 되어서 우체국으로 연계되었습니다. 정상정인 품목이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세청이 바쁘거나 해서 늦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상황에 따라서 위와 같이 바로 반입신고 > 반출신고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상황에 따라서는 반입신고 이후에 몇일이 걸릴수 있습니다. - 기다리면 해결 됩니다.
마무리하며
확실히 직구를 하면서 또 느끼는 점은 진짜 많이 아는 것이 얼마나 힘이 되는지 느끼고 있습니다. 뭐 이미 직구를 하기 이전부터 지식이 많다는 것이 삶에서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는지는 아주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아는 것의 힘은 정말 대단합니다.
해외에서 건너온다는 것이 조금은 신기하기도 하고 어렵게 생각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하게 되면 당연하게 여겨질수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직구를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은 직구를 하신 분들이겠지만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