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주식 IPO 상장 예정 (아마존 한국 진출)

저 또한 30대가 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아직 집이 없는 2030 세대들은 정말로 조급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는 수도권의 집이 없는 사람들은 더 이상 수도권에 집을 살수 없을 만큼 많이 올라버렸습니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집을 사면 평생 대출을 갚으면서 정년까지 일하면 내집 한채만이라도 남겨놓을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내집 마련이라는 것이 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차라리 몇십년 전이라면 은행 예금 이자라도 높아서 딱히 투자 없이 저금만으로도 집을 살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주식 투자 없이는 월급쟁이가 집을 살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11번가에서 아마존 쇼핑

11번가는 아마존과 협력해서 이제는 아마존의 상품을 11번가에서 볼수 있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아마존의 물류가 어떻게 판매가 될지는 아직 확실하게 알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아마 11번가에서는 미리 아마존의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한 이후에 11번가의 물류센터에 보관하고 배송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마존의 가장 큰 장점은 최저가 상품 판매와 좋은 고객센터를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한국화로 변해서 아마존의 상품이 메리트가 없어진다면 굳이 아마존의 상품이 11번가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성장하고 있는 곳은 쿠팡과 네이버 쇼핑입니다. 그런데 11번가도 아마존과 협업하면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연 11번가의 생각대로 더 많은 가치를 가질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1번가 주식 주주구성

현재는 11번가는 주식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SK텔레콤의 자회사로 있는데 아마존은 11번가의 기업공개(IPO) 등 한국시장의 성과에 따라서 일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신주인수권을 부여받기로 했습니다. 아마존은 IPO 이후에 11번가의 지분을 점진적으로 늘려서 30% 가까이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1번가는 SK텔레콤이 80퍼센트를 넘게 갖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5천억, 영업이익은 14억입니다.

 

예상 IPO 시기 : 2022년

 

 

 

11번가 주식은 어떻게 사야하나?

11번가 주식은 현재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모회사인 SK텔레콤을 사야합니다. 하지만 SK텔레콤은 국내 1위의 통신 사업자로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SK커뮤니케이션즈, SK플래닛, 11번가 등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11번가만 보고 들어가기에는 11번가의 비중이 많이 낮다고 할수 있습니다.

 

11번가의 가치가 오르면 당연히 상승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들어가는 것은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아무래도 SK텔레콤의 매출 구성을 보면 커머스가 4.72% 인것을 보면 말이죠.

 

 

이커머스의 상장 소식

쿠팡은 이미 오래전부터 나스닥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티몬 또한 코스닥에 상장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미 e커머스 시장은 아마존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땅도 그렇게 넓지 않아서 아마존처럼 많은 물류센터로 빠른 배송을 한다는 것처럼 크게 메리트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아무튼 쿠팡, 티몬에 이어서 11번가까지 아마존이 합세하면서 상장 릴레이를 할것인지 주목됩니다.

 

 

마무리하며

이런 소식들을 모두 경제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자신의 자산을 불리는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좀 더 금전적으로 바라볼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돈이 있어야 행복해질수가 있습니다. 물론 욕심 없이 지금 더할나위 없이 행복하다면 굳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더 좋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을하고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혹은 사업을 하고 계시겠지요. 그렇다면 최대한 돈에 자유로워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돈이 행복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돈 없이 행복하기는 힘드니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