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DC 비트코인 차이 다른점은?

CBDC 비트코인 차이 다른점은?

CBDC를 추진하고 있는 나라가 많아지면서 가상화폐 시장도 CBDC와 관련된 코인이 어떤 것이 있는지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CBDC와 비트코인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의 흐름이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한번에 폭락을 하거나 갑자기 아주 강한 반등이 나오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의 추세가 하락 추세로 전환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변동성이 큰 코인을 투자한다면 최대한 리스크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화폐와 가상화폐

디지털 화폐나 가상화폐를 들어보면 그냥 동일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개는 비슷하긴하지만 완전히 다른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화폐는 중앙에서 통제할수 있는 화폐인 것이고 가상화폐 혹은 암호화폐는 분산된 환경에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해서 만들어진 디지털 화폐입니다.

 

그러니까 디지털 화폐 안에 가상화폐와 각 나라의 CBDC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화폐

1) 가상화폐 (비트코인, 리플, 도지 등)

2) 한국의 디지털 화폐 (한국 CBDC)

3) 미국의 디지털 화폐 (미국 CBDC)

 

CBDC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각국의 중앙은행에서 전자 형태로 발행하는 화폐를 말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 상황에서 점점 더 CBDC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해가는 만큼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이 디지털 화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CBDC를 카카오와 네이버 양사와 함께 준비중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CBDC가 추후 아주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국가에서 관리하는 중앙관리시스템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서 2008년에 만들어졌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화폐와 달리 중앙은행이나 정보의 개입 없이 개인과 개인이 빠르고 안전하게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장 각광 받은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개입 없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용자끼리 주도해서 사용환경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대 발행량이 한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 국가에서 관리하지 않는 시스템

- 한정되어 있는 수량

 

CBDC 관련 코인 암호화폐

CBDC와 관련된 코인도 있습니다. CBDC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으로 기존의 암호화폐가 이 CBDC 개발에 각종 코인의 플랫폼이 사용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몇몇 코인들이 각광받고 있는 것입니다.

 

리플

리플은 구글이 투자한 가상화폐로도 유명한데요. 리플(XRP)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코인으로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이점을 활용해서 기존의 화폐를 대체할 것이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결제 시스템으로는 리플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CBDC 백서까지 발표하였습니다.

 

네오

중국은 CBDC 시장에서 가장 선두주자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CBDC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중국의 코인을 이용하여 만들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알려지면서 중국의 대장이라 불리우는 네오 코인이 CBDC 플랫폼으로 채택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오는 중국의 이더리움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중국코인들 중에서도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