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란? 개념 정리

최근 전세계의 펜데믹 문제로 오히려 주식 시장이 폭등하는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그러면서 개인 투자자들도 주식에 관심을 갖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폭락장에서 많은 개인들이 투자를 하게 되면서 이번에는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처음으로 개미가 이겼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주식을 해서 수익을 내는 것도 어렵지만 무엇보다 용어에 대해서도 공부할 것이 참 많습니다. 재무재표를 읽을 때도 필요한 용어가 있고 투자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내용도 용어가 참 어렵습니다.

ETF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을 시켜서 주식처럼 편하게 거래를 할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투자자들이 개별주식을 고르는데 힘쓰지 않아도 일정한 비중으로 비슷한 성향을 가진 종목에 대한 비중을 갖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됩니다.


예)


1. QQQ ETF

보유종목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 테슬라 등


2. LIT ETF

보유종목 : 알머, 엘지화학, BYD, 테슬라 등


위의 예시 종목처럼 각 ETF 마다 테마를 갖고 여러 종목을 일정 비율로 갖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미국 주식의 FAMANG 에 투자하고 싶었다면 QQQ 또는 SPYG 등의 ETF에 투자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과 같은 아주 비싼 주식을 비중을 나누어서 구매한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과는 다르게 운용 비용을 내야하기 때문에 한종목씩 동일하게 비중을 갖고 간다면 ETF 보다는 일반 주식투자가 더 합리적입니다.



ETF의 장점

주식을 하면서 불안함을 많이 느꼈을 것입니다. 투자를 할때는 분산투자를 하고 분할매수, 분할 매도를 하는 것이 참 중요한데 개별종목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그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내가 투자를 하게 되면 떨어지고 오르더라도 팔지 못하고 떨어져서 결국에는 본전이 되거나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자동으로 분산 투자를 하게 해주는 ETF를 선호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미국 주식을 거래하기가 참 편해졌기 때문에 핸드폰 MTS로 미국의 ETF를 매수하기도 편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월 장기 펀드를 넣는 것처럼 꼬박 꼬박 월급날 ETF를 몇개로 나누어서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점>


1. 원하는 테마별로 ETF를 구성할 수 있다.

2. 주식처럼 편리하게 매수, 매도할 수 있다.

3. 거래 세금이 없다.

4. 인버스 또는 레버리지 ETF가 있다.

5. 환매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6. 자동으로 분산 투자가 되는 셈이다.



ETF의 단점

장점만 있다면 당연히 일반 개인 투자자의 경우에는 주식을 하기 보다는 ETF를 하겠지요. 하지만 ETF도 손실이 날수도 있고 단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유심이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된 투자를 할수 있고 추후 문제가 생겨도 대처할수 있습니다.


<단점>


1. 개별 주식 투자에 비해서 상승폭이 적다.

2. 운용 보수를 내야한다.

3. 선물을 포함하는 ETF는 롤오버 비용이 크다.



마무리하며

요즘에는 유튜브로도 주식에 대해서 쉽게 공부할수 있어서 ETF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삼프로TV와 슈카월드 채널을 즐겨보고 있는데 주식 공부를 하는데 확실히 큰 도움이 됩니다. 주식을 하는데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잘 잡아주기도 하니까 보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입니다.


ETF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갖게 된 것도 미국 주식을 하면서 미국의 ETF 수익률이 너무 좋아서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ETF 거래량은 상당히 작기 때문에 ETF 투자를 위해서는 미국 쪽으로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물론 시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